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100세 시대 생애설계] 2024 서울머니쇼를 돌아보며..
기사입력 2024.05.17 14:31:01 | 최종수정 2024.05.17 16:38:01
본문 0번째 이미지
나의 꿈은 생애설계에서 이루어진다

필자가 생각하는 생애설계 컨설팅은 내담자의 인생에 대한 고민을 듣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내담자의 인생 전반을 돌아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내담자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생애설계 필요성 진단을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생활을 위한 개선점과 부족한 부분을 도출하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천 로드맵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필자는 한국생애설계사(CLP)이자 실전창업 컨설턴트로 2018년부터 서울머니쇼에 참여하여 생애설계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회공헌 재능기부를 실천해오고 있다.

이 글은 2024 서울머니쇼에서 생애설계 컨설팅을 한 필자와 1인 가구인 20대 후반 여성 A씨의 이야기이다.

이번 서울머니쇼를 방문한 수원에 거주하는 20대 후반의 여성 A씨는 자신의 행복을 위한 ‘꿈’을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하던 중, 서울머니쇼가 열리는 이번 5월을 기다렸다고 한다.

상담자 A씨는 서울머니쇼를 방문한 첫째날과 다음날 오전, 그리고 오후에 걸쳐 필자와 3회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A씨의 환경은 부모에게서 독립한 지 6년 차로, 종소기업에서 사무직에 근무하고, 생애설계 필요성 진단 결과, 모든 영역에서 평균 이상을 보여주었다. A씨의 당면 목표는 주거영역의 내집마련으로, 부모님이 지원해준 전세자금 1억원과, 예금 8천만원의 종자돈으로 5년내 내집마련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A씨의 재무영역 목표인 내집마련을 위한 자금 확보 방법을 점검해 본 결과, A씨는 대부분의 저축을 일반정기예금에 편중되게 가입하고 있어, 원금대비 자산의 증가 속도가 빠르지 않는 점이 문제점이라면 문제점이라 할 수 있었고, 경제, 금융, 보험, 절세 등에는 왕초보였다.

머니쇼 첫 날 필자와 1차 컨설팅을 마친 A씨는 주거래 은행과 또 다른 은행을 방문하여 보유한 8천만원의 정기예금에 대한 포트폴리오에 대해 상담하고, ELS, ETF, 적립식펀드, 채권, 연금저축, 개인연금, 정기예금 등 각 상품별 종류와 장단점을 배우는 미션에 참여하였다.

머니쇼 둘째날에도 생애설계관을 재방문한 A씨의 컨설팅에서는 금융지식 진단결과, A씨는 금융지식 또한 아직은 시간이 필요해 보였다. 내집마련을 위한 A씨의 금융상품 포트폴리오는 전면적인 재설계가 필요하였지만, 낭비하지 않는 생활습관과 꼭 필요한 곳에만 사용하는 소비 습관은 모범적이라 할 수 있었다.지금 도전하고 실행하자!

서울머니쇼 생애설계 컨설팅에서 A씨가 얻은 자신의 행복을 위한 일상생활에서의 개선사항과 실천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차장에 있는 자동차를 정리하자. 자동차 매각대금, 세금, 유류비 등이 절감되어 1년내 8천만원 이던 종자돈은 1억원으로 성큼 늘어난다.

둘째, 아직 현업에서 부족함 없이 생활하는 부모님께 매월 드리는 용돈은 줄이거나 기념일에만 드리는 것을 고려하자.

셋째, 주기적인 직무 보수교육 및 자기 개발로 역량을 키워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연봉을 높여보자. 이를 위해서는 시대의 트랜드에 맞게 언제든지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넷째, 생애설계의 8대 영역(직업, 학습, 건강, 관계, 주거, 사회참여, 여가, 재무)중에서 특히 부족한 ‘재무영역’ 금융지식에 끊임없는 관심과 공부를 시작하자.

필자는 이번 서울머니쇼를 찾은 A씨의 내집마련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줄이기, 굴리기, 모으기, 지키기,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등 5단계 프로세스를 바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처음 만난 컨설턴트에게 망설임 없이 자신의 상황을 공개하고 꿈을 찾아 첫 발을 내딛은 A씨에게 진심으로 박수와 응원를 보낸다.

2024 서울머니쇼에서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고 가볍운 발걸음을 옮겼던 A씨가, 행복한 1인 가구로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실천을 계속 지속하며, 이 땅의 수많은 또 다른 A씨들 모두가 자신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설계로 인생의 행복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래본다.

[이용규 칼럼니스트, 한국생애설계사(CLP), 실전형 창업컨설턴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