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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양범 센터장의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 청소년기의 생애설계 8대 과업(8)
기사입력 2019.12.17 08: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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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생애설계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나누어 그 특징과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생애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소년의 생애설계 시에 지침이 되는 7대 생활영역에 대한 과업과 생애재무설계의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학생: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1년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은 것이 변화하는 시기이다. 여전히 자기주도적 생애설계가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본인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생애설계 과업이 나타난다.

주거영역은 독립적 개인생활공간 확보, 같은 지역에서의 계속 거주 지향, 안전한 이웃 환경 및 지역사회 환경 확보이다. 건강영역은 신체적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증진, 균형적 영양식 제공, 비만 유의, 성교육, 학업 스트레스 극복이며 주요 내용은 균형 잡힌 영양섭취, 가족과 함께하는 운동, 성교육이다.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영역은 건전한 친구관계 형성 및 유지, 부모와의 건전한 독립성 유지 및 독립 갈등 해결이며 주요 내용은 사춘기 자녀와 부모와의 원만한 관계 만들기다. 직업과 경력 영역은 자아 정체성 확립, 직업관 확립, 진로 탐색이다.

학습 및 자기개발 영역은 적성·재능·성격 (재)발견 및 개발, 다양한 독서활동, 학업 성취도 증진이다. 이는 직업 및 경력 영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두 영역의 공통 내용은 공부법 터득하기다. 사회참여와 봉사 영역은 다양한 시민사회단체의 청소년 회원으로 참여, 학교의 봉사 동아리 형성·참여 등이며 주요 내용은 다양한 봉사활동기관 및 프로그램이다. 여가·취미·종교 활동 영역은 두뇌 발달을 돕는 취미활동, 교내외 다양한 취미활동 참여와 종교 활동 참여이고 주요 내용은 친구와 함께하는 취미생활이다. 재무영역은 건강한 용돈 관리를 통한 올바른 소비습관 들이기, 저축습관 형성, 기부 행동 기르기, 경제적 개념 갖기와 실생활에서의 적용 등이며 주요 내용은 가정과 학교에서 교육을 통해 경제개념 심어 주기이다. 부모는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제도, 장애학생 취업 지원제도 파악 및 활용 등이다.

2) 고등학생: 고등학생은 중학생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지는 생애설계 과업은 없다. 하지만 고등학생은 수능이라는 인생의 중대한 시험과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으므로 직업과 경력, 학습 및 자기개발 영역에서 생애설계 과업이 더 두드러진다.

주거영역은 독립적 개인생활공간 확보, 안전한 이웃 환경 및 지역사회 환경 확보이다. 건강영역은 균형적 영양식 제공, 비만 유의, 약물중독, 성교육, 학업 스트레스 극복, 정기적 신체검사이며 주요 내용은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법, 피로와 건강관리, 성교육 등이다. 가족 및 사회적 관계 영역은 건전한 친구관계 형성 및 유지, 부모와의 건전한 독립성 유지가 과업으로 주요 내용은 막연한 불안감 극복을 위한 가족과의 유대관계, 자아확립 등이다. 직업과 경력영역은 적성·성격 확인, 진로 탐색·결정, 대학 진학 여부(취업 후 진학 포함) 결정, 적합한 대학 전공 선택, 직업관 확립, 자아 정체성 확립 등이다.

학습 및 자기개발 영역은 적성·재능·성격 (재)발견, 적성·재능 개발 교육, 학업 성취도 증진 등이다. 학습과 자기개발 영역과 직업 및 경력 영역은 밀접한 관계로 이 영역의 공통 내용은 공부전략 및 구체적인 진로 설정이다. 사회참여와 봉사영역은 다양한 시민사회단체 활동의 이해 및 참여, 학교의 봉사 동아리 형성·참여, 일정액(일정률) 기부활동 참여가 과업이며 주요 내용은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봉사다. 여가·취미·종교 활동 영역은 내외 적성 및 성격에 맞는 다양한 취미활동 참여와 종교 활동 참여가 과업이며 주요 내용은 자신의 희망 진로와 연관된 여가 및 취미생활 개발 등이다. 재무영역은 올바른 소비습관 들이기, 용돈 벌기, 기부 행동 기르기, 경제적 개념 갖기와 실생활에서의 적용 등이며 주요 내용은 경제적 개념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적용하기,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제도, 장애학생 취업지원 제도 파악 및 활용이다.

[정양범 –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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