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정양범센터장의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 시간관리 계획, 실천, 그리고 소요시간
기사입력 2021.05.06 14:11:30 | 최종수정 2021.09.13 08:48:30
본문 0번째 이미지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관리 계획은 현재 시점의 시간관리 계획이므로 향후 10년 목표 중 현재 시점의 1년 재무목표는 월간 및 주간 단위 목표로 나누어 상당히 상세하게 설정하여야 한다.

생애재무설계의 실천ㆍ점검ㆍ평가ㆍ수정하는 방법은 생애재무설계를 1년 단위 시간관리 계획에 따라 실천하되 분기별 또는 6개월 단위로 평가하여 필요하면 생애재무설계 전반 또는 일부를 적절히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애재무설계에는 상당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자신의 금융지식과 기술 수준으로 할 수 없는 경우는 생애재무설계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

생애재무설계의 소요시간에 대해 알아보면 생애설계를 1차적으로 완료하는데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자신의 장래 삶에 대한 진지한 계획은 간단히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길게는 1년까지도 걸릴 수도 있다. 생애재무설계는 생애설계의 4단계 절차를 따르지만 목표설정 과정에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다른 생활영역들 간 목표 조정도 필요하고, 처음 설계 시작 시 현금흐름표 작성에도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고, 계산할 것도 많고, 금융지식이 부족하면 전문가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다른 영역의 설계에 비해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기존 재무설계에서도 그렇지만 생애재무설계 컨설팅을 제대로 받으려면 2-3일이나 일주일 단위로 3-4회 정도의 짧은 시간이 아니라 만남의 간격이 1-3달 정도에서 길게는 1년까지도 걸릴 수 있다.

생애재무설계와 다양한 영역의 설계를 포함한 전체 생애설계를 1-2 주내 또는 한 달 내에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긴 생애기간을 생각하면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가지고 깊이 생각하여 1차 생애설계를 완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차 생애설계가 끝난 후는 정기적 점검을 통해 계속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론적으로, 생애재무설계는 시간을 투입하여 본인 스스로 합리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필요할 때 전문가와의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생애재무설계를 완성하는 것이다. 또한 생애재무설계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족 내의 재무적 공감과 통제력을 확보해야 하며, 특히 결혼한 경우라면 반드시 재무목표에 대하여 배우자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아울러 생애재무설계를 완료한 이후에는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관리가 되어야 한다.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정양범 센터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