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정양범센터장의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 생애재무설계의 구체적인 절차 (20)
기사입력 2021.03.02 11:32:06
본문 0번째 이미지
생애재무설계의 구체적인 절차는 재무영역의 생애사명 확립, 재무목표의 설정, 시간관리 계획 수립, 실천ㆍ점검ㆍ평가ㆍ수정의 4단계라 할 수 있다.

먼저, 생애재무영역의 사명 설정은 다른 생활영역에서 필요한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그 비용을 마련하는 궁극적인 목적과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그 목적은 바로 재무영역에서의 생애사명이 되는 것이다. 즉 “왜 돈을 벌어야 하는가?”, “돈을 버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재무영역의 생애사명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 생활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것과 연계된 가치와 활동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돈은 버는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다양한 생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생애재무설계에서 생애사명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나와 가족의 안정적 삶을 보장하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삶을 산다.”, “나와 가족의 최소한의 안정적인 삶을 보장하고 이웃을 도와주는 삶을 산다.”, “나와 가족의 목표달성에 충분한 생활자금을 마련하는 삶을 산다.” 라고 설정할 수 있다.

생애재무목표 설정은 목표지출 금액, 목표소득 금액, 목표자산 금액, 목표소득이 목표지출 금액에 비해 부족한 경우 그 부족자금 확보 방안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인 목표 지출, 목표소득, 목표소득 확보 방안은 다음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1) 현금흐름표 작성 및 분석

현금흐름표는 가계부와 비슷한 것으로 일정기간(1년 단위)동안 현금의 유입(수입)과 유출(지출)을 일정한 분류 항목별로 기록하여 항목별 유입과 유출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유입과 유출 결과를 알아볼 수 있는 표이다.

현금흐름표는 1년 단위로 작성하는 것이 좋지만 6개월 단위도 가능하다. 따라서 지난 6개월~1년간의 소득과 지출 기록이 있으면 그 자료로 작성하고, 과거 기록이 없으면 현재부터 6개월~1년간 기록한 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시급하게 작성해야 한다면 현재부터 6개월~1년을 추정하여 작성할 수밖에 없다.

현금흐름표 분석을 통해 각 생활영역의 지출에 낭비는 없는지, 특정 항목이 지나치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없는지, 생활영역별로 균형 있게 지출되고 있는지, 확인되지 않고 낭비하는 돈은 없는지 등, 유입과 유출을 비교하여 저축과 투자와 여력을 분석할 수 있다.

(2) 현재의 자산부채 상태의 분석 및 평가

생애재무설계를 하는 현 시점에서 개인 또는 가계의 자산부채상태표를 작성하여 자산상태와 부채를 분석한다. 자산상태를 분석할 때는 자산의 구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부동산 자산이 지나치게 많지 않은지, 투자자산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자산이 적절하게 분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나라 경우 자산은 다른 선진국 경우보다 부동산에 편중되어있는 것이 문제인데 부동산 가격이나 금리의 변동에 의한 위험성도 높고(박광수 외, 2018), 장기적으로 보면 세대갈등요인이 될 수 있어 부동산 소득에 대한 국가규제가 강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부채의 분석은 현금흐름표와 자산부채상태표를 이용하여 부채의 규모, 용도, 부채 부담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부채의 규모가 총자산에 비해 지나치게 크지 않은지, 부채가 가계의 재무상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 재무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부채상환액이 지나치게 부담이 되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부채가 없는 것이 좋지만 적절한 부채는 재무목표 달성에 효과적일 수도 있다.

(3) 목표기간의 목표지출(소비)액과 목표소득(액) 계산과 (4) 목표소득 확보 방안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기로 하겠다.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정양범 센터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