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지식DB > 생애설계 Books
책표지
라이프사이클
저자 석상혁
출판사 WINNERSBOOK 페이지 256
발행일 20130430 가격 15,000원
구매 인터파크 인터파크
상세정보저자/역자목차
목적이 있는 삶은 다르다! 단 한 장으로 나만의 인생 설계를 시작하자!
재산을 모으고 키우고 지키기 전에 얼마만큼 얼마 동안 모아야 하는지 아는가? 현재 자신이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쓰는지, 앞으로 얼마를 더 벌게 될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인생의 큰 그림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인생의 흐름에 그저 몸을 맡기다가는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길을 잃기 십상이다. 평생 운영할 수 있는 돈의 흐름을 숲이라고 치면 그 숲의 지형을 파악하고 탐험을 시작하는 이의 발걸음은 분명 다르다. 어딘가에 웅덩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미리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프사이클]에서는 평생 동안 벌고 쓰는 돈을 통해 인생의 큰 그림을 단 한 장 안에 그려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수입과 지출이라는 돈의 흐름으로 지금부터 100세까지의 삶을 파악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평균치가 얼마이기 때문에 무조건 거기에 맞춰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내 삶에 맞는 규모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 책은 8가지 상황별 라이프사이클을 제시하고 직접 그려봄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인생 설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인의 생활방식을 꼼꼼히 따져보고 분석한 ‘한국형 재무설계’
이 책은 여러 가지 데이터와 통계,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한국형 재무설계를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데이터는 저자가 20여 년간의 연구와 현장 경험을 통해 쌓아온 것이다. 원래 ‘라이프사이클’이란 미국의 거시경제학자 프랑크 모딜리아니의 소비이론인 ‘라이프사이클 이론’에 연원을 둔 것으로, 이 이론은 사람들이 생애의 잔여기간 동안 기대되는 수입 및 자산 총계의 현재가치를 염두에 두고 그 잔여기간의 소비효용 총계의 현재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소비계획을 세운다는 것이다. 이런 경제학적 기반 위에 ‘라이프사이클’은 1980년대 후반 일본에서 종신보험과 연금보험의 판매 툴로 이용되던 것을 199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서 벤치마킹하여 들여왔다. 이를 저자가 오랜 연구를 통해 보편성과 생동감을 더하여 현재의 한국형 모델로 만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단순히 보험 판매 수단이 아니라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준비하고 계획할 수 있는 인생의 좌표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은퇴 이후가 두렵지 않다!
자녀의 교육비와 결혼자금 때문에 현재 베이비부머 세대는 은퇴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나라 50대들은 경제적으로 가난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과 결혼자금 등의 큰 규모의 지출이 생겨 지출 규모가 최대가 되고, 이때 은퇴와 맞물려 수입은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연한 두려움만 있을 뿐 그 이후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그래서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파악한 자금 규모로 실현가능한 현실적인 노후 대비책을 8가지 사례연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막연한 은퇴공포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