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100세시대 생애설계] 청년이여, 인생을 복리로 살아라
기사입력 2024.03.21 16:41:01
본문 0번째 이미지


대한민국 내일을 이끌어 갈 청년은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꿈을 향한 도전은 계속되어야 한다. 은행에 가면 단리이자와 복리이자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듣는다. 원금에만 이자가 붙으면 단리이고 그 이자 붙은 것에 또 이자가 붙으면 복리이다. 복리는 처음에 단리와 별차이 없지만 시간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단리방식과 복리방식에 인생을 대입해 보자. 단리인생은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고 직장에서 매년 조금씩 오르는 월급으로 승진도 하고 정년이 되면 은퇴를 해서 일할 때 모아 놓은 돈으로 그 돈을 다시 쓰면서 여생을 보내는 인생이다. 안정되지만 천천히 증가한다는 의미에서 단리라고 볼 수 있다.

복리인생은 처음에는 불안하고 돈이 되지 않더라도 자기이름의 브랜드에 여러 경험과 다양한 네트워크와 새로운 기술이나 순자산을 쌓아가다 보면 인생 어느순간 복리의 마법이 일어난다는 의미에서 복리라고 볼 수 있다. 창업으로 자기 회사를 작지만 키워 나가는 것도 복리방식의 인생이라 할 수 있겠다.

세계의 부자이자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은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는 명언을 남겼다. 워렌버핏의 자산증가 그래프를 보면 처음에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다가 60세가 되면서부터 자산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부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복리의 힘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과거 부모세대는 직장에서 천천히 일하다가 정년에 은퇴하고 모은 돈으로 남은 여생을 보내면 되었지만 이제는 뼈를 묻어서 일할 직장은 사라지고 N잡은 물론 무엇보다 오래 살아야 되기 때문에 60세 은퇴하면 적어도 30~40년을 더 살아내기 위해서 복리의 삶을 배우는 지혜가 필요하다.

직장에서 하는 일 이외에도 자기가 스스로 하고싶고 잘할 수 있고 필요로 하는 일들을 계속 조금씩 시도하면서 일상을 통해 자기 브랜드를 만들고 자기 역량을 축적해 나가는 삶을 지속하다 보면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는 폭발적인 순간이 반드시 오지 않을까?

‘챗GPT’를 탄생시킨 오픈AI 회사CEO ‘샘 알트만’은 복리의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잘한 것은 내던지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고 했다. 자잘한 일과 작은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매일을 소비하는 하루가 지속되면 단리인생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기 때문에 복리인생을 믿는다면 진짜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에 스스로를 올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장기적 시각으로 생애를 계획하라고 제언 했다.

사람은 근시한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청년기의 시야는 어떻게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 정도 밖에는 자기 경력을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렇지만 젊었을 때 보지 못하던 새로운 기회가 50대 이후 얼마든지 펼쳐져 있고 젊었을 때 생애를 계획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했던 과거가 연결되어 중장년에 이르는 그 기간이 복리 마법이 일어나는 구간이 될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전 생애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전 생애적 시각으로 나의 역량에 투자해서 자잘한 것은 포기하고 중요한 것에 집중해서 내 인생을 복리로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청년은 현재 누가 뭐라해도 최대 고민이 취업일 것이다. 그냥 취업이 아닌 ‘좋은 일자리’ 취업이다. 지금은 화려한 스펙보다는 실무경험까지 갖춘 이들이 선호되는 추세다. 별다른 경력이나 특색을 어필할 수 없으면 기업에 바로 취업하기란 쉽지 않은 게 현실이고 경력을 쌓고 싶어도 일 할 만한 곳을 찾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복리인생에 한 발 앞서 출발하고 싶다면 다양한 사업장에서 미리 일을 경험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업무 역량까지 키울 수 있는 정부의 ‘청년인턴제도’와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등의 정부 지원정책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청년인턴제도는 인사혁신처 나라일터 누리집에서 확인하고 미래내일 일경험사업은 청년일경험상담센터(1811-8447)로 문의하면 된다.

내 미래설계는 장기적 시각으로 전 생애적으로 생각하자. 나를 위한 정부제도를 활용해 실무경험을 쌓고 좋은 일자리 취업에 성공하였다면 나의 성장과 꿈을 이루기 위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스킬에 대응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시간과 노력, 인내와 끈기, 미래에 대한 비전설계로 청년이여 인생을 복리로 살아라.

[장경순 한국생애설계사(CLP), 칼럼니스트, BNK경남은행 WM고객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