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100세 시대 생애설계] 2023 서울머니쇼를 통해 본 생애재무설계(2)
기사입력 2023.05.23 11:59:02
본문 0번째 이미지

[사진제공=한국생애설계협회]



생애설계사 자격 취득 후, 처음으로 생애설계 컨설팅 지원을 위해 매일경제에서 주최하는 2023 서울머니쇼에 다녀왔다.

금융트렌드와 금융재테크 정보를 하나라도 놓칠세라 금융부스를 향한 급한 발걸음에서 2023 서울머니쇼를 참관한 20대부터 60대 연령층의 다양한 금융 니즈와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생애설계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애설계사(CLP)로서 생애설계 컨설팅 부스를 찾은 청소년, 청년 및 중·장년층에게 생애설계 재무영역 관점에서 ‘돈이란 단순히 소비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계획과 투자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적절한 재무관리와 투자를 통해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 하지만 돈을 얻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돈을 지출하는 것이다. 적절한 소비와 절약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고 귀뜸해 주었다.
본문 1번째 이미지

[사진제공=한국생애설계협회] 한국생애설계사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인생의 가치와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중의 한 영역인 생애재무설계의 필요성과 객관적 금융지식 제공으로 합리적 투자에 대한 조언과 생애설계 가치를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었다.

“생애설계”는 금융시장에서의 트렌드이다. 삶의 영역을 ▲직업·경력 ▲학습·자기개발 ▲건강 ▲가족·사회적관계 ▲주거 ▲사회참여·봉사 ▲여가활동 ▲재무의 8대 영역으로 나누고 생애주기별로 삶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생활의 다양한 영역이 서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영역들 간의 조정과 균형이 필요하다.
본문 2번째 이미지

[사진제공=한국생애설계협회]



2019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생애주기 단계별 미래 소득과 소비패턴 변화는 소득이 평균 27세에 흑자가 되었다가 59세부터 다시 적자로 돌아선다.

미래는 소득과 소비 수준이 커지고 적자가 시작되는 나이가 올라가기 때문에 적자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개인의 책임은 더욱 커질 것이다.▶ 생애 재무설계의 필요성

개인이 정한 생애재무설계 계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첫째, 다른 생활영역의 목표달성을 촉진하는 디딤돌이 되어 불확실한 미래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생활영역의 목표달성 필요비용 마련과 지출관리로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셋째, 생애주기 전체에 대한 장기적인 비용마련 계획을 통해 노후생활비용을 안정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생애설계를 가진 사람은 ‘인생지도’를 가진 사람

생애설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의 질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보자.

첫 번째 이유는 삶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도를 나눠 각 영역에 적절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생애과정에서 만나는 여러 기회를 잘 판단해 선택하고 조정하도록 해준다. 생애과정에서 다양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 기회를 각 영역별 사명과 목표에 따라 판단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이유는 현실에 직면하여 용기와 인내심을 발휘하게 해 줄 수 있다. 생애주기 단계에서 예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장애와 불가피한 환경적 변화를 만났을 때 생애설계는 흔들리지 않고 목표와 사명(가치)을 꾸준히 추진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이자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은 전 생애의 주기마다 행복한 삶을 원한다.

삶의 여정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동안 목표달성의 기쁨과 삶의 방향전환이 필요할 때 시간 관리를 통해 삶의 모습을 잘 만들어 갈 수 있는 든든한 인생지도 하나쯤 만들어 보면 어떨까?

[장경순 한국생애설계사(CLP), 칼럼니스트, 현>BNK경남은행 은퇴금융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