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정양범센터장의 생애설계와 생애재무설계] 목표지출과 목표소득 계산(21)
기사입력 2021.03.15 15:51:39
본문 0번째 이미지
미래 삶의 모습과 수준은 본인이 계획한 8대 생활영역의 주요 목표들과 그에 필요한 비용, 그리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비용 조합에 의해 만들어 진다. 생애재무목표는 목표기간에 대한 목표지출, 목표소득, 목표자산을 설정하는것이라 할 수 있으며, 목표소득이 목표지출 금액에 비해 부족한 경우 그 부족자금 확보 방안을 만드는것이라 할 수 있다.

재무목표의 설정을 위해서는 먼저 현금흐름표와 자산부채 상태표를 작성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설명하였다.

현금흐름표와 자산부채 상태표를 기반으로 하여 목표기간의 목표지출(소비) 금액과 목표소득 금액 계산은 아래와 같다.

목표기간은 최종-대-중-소의 각각의 목표 달성 시점 사이의 기간을 말한다. 현재(1년간)의 지출을 소멸성 지출과 저축성 지출로 나눈다. 소비성 지출은 즉각 목적을 달성하고 사라지는 것을 말하고, 저축성 지출은 미래 목표달성과 일상생활을 위해 자산(금융자산, 부동산자산, 기타자산-그림, 골동품 등)으로 축적되는 것을 말한다.

목표지출은 목표기간별 7대 생활영역별 목표달성에 필요한 지출을 포함한 모든 지출을 포함하여 계산해야 한다. 계산에는 생애주기 단계별 특성(발달과업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향후 소득 증가율, 물가 상승률, 이자율, 투자 수익률, 부부의 각각 다른 평균수명 등을 가정하여 반영할 필요가 있다. 소득 증가율, 물가 상승률, 이자율, 투자 수익률 등을 고려한 계산 결과는 미래 지출목표, 소득목표, 자산목표의 규모를 각각의 목표시점의 가치로 추정한 것이 된다. 하지만 미래가치보다는 현재가치로 계산하는 것이 생애재무설계의 이해와 필요성을 높일 수 있다.

목표지출은 목표기간별 시작연도 1년간의 7대 생활영역별 목표달성 비용을 포함한 모든 예상지출 항목을 소멸성 지출과 저축(저축ㆍ투자)성 지출로 나누어 계산한다. 이를 근거로 목표기간 매년 지출액과 목표시점(목표연도) 지출액 그리고 목표기간 매년 지출액을 합산한 목표기간 지출액을 산출한다.

소득원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사적연금은 재산소득, 공적연금은 이전소득에 포함될 수 있지만 두 가지는 “연금소득”으로 별도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함), 재산소득(금융소득, 자산소득, 주택연금, 농지연금, 자산매각 등), 이전소득(근로의 대가가 아닌 것으로 주어지는 가족의 지원금, 국가지원금 등), 상속/증여 소득, 기타소득(부의금, 축하금, 당첨금 등)으로 구성되며, 생애주기 단계에 따라 소득원 구조는 변할 수 있다.

목표소득도 목표기간 시작연도 1년 소득을 소득원별로 추정ㆍ산출한 후 이를 근거로 목표기간 매년 소득액과 목표시점연도 소득, 그리고 매년 소득을 합산한 목표기간 소득을 산출한다. 이때 부부 각각의 다른 평균수명을 반드시 반영하여야 한다.

목표소득은 목표지출보다 최소한 같거나 더 많아야 하고 달성이 불가능한 정도가 되지 않도록 목표지출과 목표소득을 상호 조정할 필요가 있다.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정양범 센터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