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뉴스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생애설계 전문가, 제16회 한국생애설계사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
기사입력 2022.06.20 08:48:26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사)한국생애설계협회와 함께 제16회 한국생애설계사(CLP) 자격시험 대비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생애설계란 인생의 사명(꿈)을 확립하고 사명의 실현과 생애주기 발달과업 수행을 위한 목표를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여 시간관리 계획을 통해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생애설계는 인간의 생활 영역을 8개로(▲직업/경력, ▲학습/자기개발, ▲건강, ▲가족/사회적 관계, ▲주거, ▲사회참여/봉사, ▲여가/영적활동, ▲재무) 구분하고, 전 영역의 균형 잡힌 삶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생애설계사는 10대 청소년의 진로 선택부터 5060대 중장년층의 퇴직 후 생활에 이르는 인생 전반에 대한 계획을 연령과 세대에 맞게 생애설계를 하는 전문가이다. 현재 약 200여 명의 한국생애설계사들이 일반기업의 교육컨설턴트, 복지기관 상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한국생애설계협회 소속 전문 강사,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8대 생활 영역에 대한 이론 120시간, 컨설팅 역량 향상을 위한 실무 40시간 등 총 16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40여명의 전문 강사진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교육의 특징은 청소년, 대학생, 퇴직예정자 대상의 진로 컨설팅 영역에 경쟁력 있는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한 생애설계 전문 프로그램 ‘어테일 프로’를 활용하며, ‘사전 진단, 비전 및 목표설정, 시간관리, 개인 이력관리’를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계획 실천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한편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재취업지원 서비스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재취업지원 진로설계 프로젝트"를 추진중에 있으며, 기업별로 맞춤형 진로설계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교육 종료 후 온라인 교육과정 복습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교육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경섭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