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senior

Home > 뉴스 > 생애설계 칼럼
프린트 이메일 전송 모바일 전송 리스트
[2단계_REALITY] 직업 수명 연장을 위한 제2 명함 만들기
기사입력 2018.11.29 14:12:49 | 최종수정 2018.11.29 19:54:56
앞선 칼럼(GOAL)에서 퇴직 후, 본격적인 사외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지금,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역시 코칭 대화 방식으로 풀어보자

■ 직업 수명 연장을 위한 제2 명함 만들기

[2단계]_REALITY_현 상태 점검

본문 0번째 이미지


[Q1] 글 쓰면서 여행하는 산업강사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가?

[A1] 현재의 나는 보험 콘텐츠를 연구, 개발, 강의하는 일이 주된 업무다. 곤지암과 금산에 있는 연수원으로 입교하는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계층별, 소득별 상황에 맞게 강의하면서 외부 출강을 병행하고 있다. 은퇴 후 금융 노년전문가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금융과 노년이 결합된 지식을 보다 많이 습득해야 하는데, 보험 콘텐츠 개발에 쏟는 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독자의 현재 상황] ➞

[Q2] 금융 노년 콘텐츠 개발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있는가?

[A2] 딱히 걸림돌이라고 할 순 없지만, 공과 사는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업무 시간을 활용하여 개인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여러모로 무리가 있다.

[독자가 생각하는 걸림돌] ➞

[Q3] 과거에 원하는 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장애물로 인식된 것을 해결했던 경험은 없었나?

[A3] brunch 작가 활동 초창기, 글 쓰는 재미에 빠져 있을 때다. 글재주가 부족해서 글 한편을 완성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렸는데, 업무 중에 할 순 없고, 집에서 하자니 강아지 두 마리가 시도 때도 없이 방해를 하니 그도 마땅치 않아서 고안했던 방법이 있다. 직업의 특성상 지방 출장이 많아서 자가용을 이용했는데, 이동수단을 고속버스로 바꾸고 이동 중에 글을 썼다. 왕복 4시간 이상 오고 가는 시간이 더없이 유용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독자의 걸림돌 해결 경험] ➞

[Q4] 듣고 보니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그런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당신의 강점(자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14] 당시엔 절박함, 간절함이 있었다. 새로운 돌파구를 원했기 때문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 그렇게 본다면 몰입, 집중력…… 그런 것이 그 당시 발휘된 강점인 것 같다

[독자의 강점 자원] ➞

*** 핵심 포인트

1. 목표와 관련하여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분석하라.

2. 무엇이 목표로 향하는 독자의 의지를 가로막고 있는지 찾아라.

3. 독자의 강점(자원)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적극 활용하라.

[이종범 금융노년전문가(RFG)]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